주메뉴

    예정된 전쟁

    예정된 전쟁

    교보 PC 모바일

    • 저자 : 그레이엄 앨리슨
    • 출판사 : 세종서적
    • 출판연도 : 20180129
    • 파일형식 : PDF,EPUB
    • ISBN : 8984076775
    • 별점 : 리뷰(0)
    • 도서현황 : 대출(4/5) , 예약(2/5)
    책소개

    역사로부터 교훈을 얻어 예정된 충돌을 막아야 한다!

    우리 시대의 대표적인 정치학자 그레이엄 앨리슨이 미국과 중국이 충돌할 가능성을 냉정하게 평가하고 한반도의 역할과 국제 정치의 역학관계, 외교적 딜레마 등에 관해 깊이 있는 관점을 펼쳐 보이는 한편, 제3차 세계전쟁을 막기 위한 조언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예정된 전쟁』. 지금 중국과 미국은 어느 쪽도 원치 않는 전쟁을 향해 다가가고 있다. 신흥 세력이 지배 세력을 위협할 때 가장 치닫기 쉬운 결과가 바로 전쟁이라는 ‘투키디데스의 함정’ 때문이다.

    역사가 투키디데스는 고대 그리스를 폐허로 만들었던 펠로폰네소스 전쟁이 신흥국 아테네의 부상에 대한 패권국 스파르타의 두려움 때문에 일어났다고 설명했고, 지난 500년 동안 이런 상황이 16번 발생해 그중 12번이 결국 전쟁으로 귀결됐다. 저자는 미국과 급속히 부상하고 있는 중국의 관계가 17번째 사례에 해당한다고 이야기하면서 왜 ‘투키디데스의 함정’이 미국과 중국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최선의 렌즈인지를 설명한다.

    지난 500년 동안의 역사적 기록을 살펴 전쟁이 일어나는 역학 관계의 기본 구조를 발견한 저자는 강대국 간의 패권 경쟁이 결국 전쟁으로 이어지는 이유는 결국 구조적 긴장의 깊이에 있다고 이야기한다. 자국의 이익, 과대한 공포, 자존심이라는 명예가 심하게 얽힐수록 전쟁으로 치닫게 된다고 말하며 지금 우리가 충돌을 피하기 위해서 어떤 고통스러운 단계들을 밟아나가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저자소개

    저자 : 그레이엄 앨리슨
    하버드대학교에서 역사학을 전공한 뒤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정치학과 경제학 석사학위, 하버드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77년부터 1989년까지 하버드 케네디스쿨 학장직을 맡으면서 수많은 석학과 정계인물들을 배출하는 세계 최고의 정치행정대학원으로 키워놓았다. 그 후 1995년부터 2017년까지 하버드대학교의 벨퍼 국제문제연구소 소장을 역임했다. 미국의 대표적인 국가 안보 및 국방 정책 분석가로, 특히 핵확산과 테러리즘, 그리고 정책 입안의 최고 전문가로 꼽힌다. 레이건과 클린턴 정부하에서 국방장관 특보, 국방부 차관보를 지내면서 미 국방부에서 주는 공로훈장인 최고시민 훈장을 두 차례나 받았다. 여러 국방장관의 정책자문위원으로 일한 바 있으며 현재 국무장관, 국방장관, CIA 국장의 자문위원직을 맡고 있다. 또한 국제원자력기구 위원회, 대량살상무기 확산 및 테러 방지 위원회 등 각종 공공위원회의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첫 책 《결정의 에센스》는 출간된 이래로 스테디셀러 반열에 올라 45만 부 이상 팔렸고, 2013년에 로버트 블랙윌과 함께 쓴 책 《리콴유가 말하다》 역시 미국과 해외 각국의 베스트셀러가 된 바 있다. 《핵테러리즘》은 <뉴욕 타임스> 선정 2004년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었다. 《예정된 전쟁》은 출간되자마자 전미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역자 : 정혜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을,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치학을 공부했다. 지금은 미국 뉴욕주 롱아일랜드에서 거주하며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금, 호메로스를 읽어야 하는 이유》, 《전문가와 강적들》, 《나는 당당한 페미니스트로 살기로 했다》, 《작가의 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이 책을 본 사람들이 다음책도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