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상세화면
도서관을 서비스하는 경기도 도서관총서 이야기

경기도 도서관총서는 지역도서관의 균형 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도서관 현안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 및 운영사례 제시를 통하여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매년 2종씩 발간된 총서는 2020년까지 총26권이 발간되었으며, 정보기술과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주제의 현장 실무자 연구지원을 통해 국내에서는 도서관 현장매뉴얼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그럼 따끈따끈한 신간 2020년 경기도 도서관총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총서25) 그림책 소믈리에, 도서관 서비스를 디자인하다 | 윤재혁 외 6인 공저
 

총서25호는 그림책 소믈리에_도서관 서비스를 디자인하다5년간 진행해온 독서 동아리 프로그램을 토대로 국내외 그림책 100권을 선정하여 남녀노소 모두 각자의 기준에 따라 그림책을 선택할 수 있도록 그림책의 가치를 표면화하고 구조화 하려는 시도와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설정한 측정 기준에 따라 그림책들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구조화 하여 8개의 그림책 유형을 설정하였으며, 각각의 유형마다 의미를 부여하여 그림책의 세계를 정리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총서26) 도서관은 어떻게 우리 삶을 바꾸는가? | 김주영, 조다희, 최찬란 공저
 

총서 26도서관은 어떻게 우리 삶을 바꾸는가?는 새로운 역할을 끊임없이 부여받아 온 도서관이 도서관은 왜 끊임없이 그 가치와 의미를 증명해 내야 하는가?’라는 물음을 시작으로 도서관의 가치와 의미를 증명해 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지금과 같이 코로나19 위험 속에서 도서관 현장과 일상에서 체감한 삶의 변화는 어떻게 기록될 수 있는지, 갑자기 닥쳐온 재난과도 같은 상황에서 우리의 삶을 끊임없이 추동하고 있는 원동력은 무엇인지, 그 변화의 힘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고민하는 시간을 갖게 합니다.
 

경기도 도서관총서는 도서관'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넘어 도서관 현장에서 자체 생산하는 콘텐츠로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모든 이용자를 위해 서비스를 하는 도서관 곁에 도서관을 위해 서비스 하는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경기도 도서관총서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08~2019년 발간총서 표지

발간된 도서관총서는 경기도사이버도서관 홈페이지(https://www.library.kr) 도서관지원 > 발간자료 메뉴에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