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상세화면
경기도 책나눔 사업 『책드림, 꿈드림』

따뜻한 봄바람이 일렁이던 지난 4,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도 따뜻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였습니다. 바로 경기도 책나눔 사업 책드림, 꿈드림이 시작된 것인데요, 이번 도서관 이야기에서는 경기도가 주관하고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이 기획하는 책나눔 사업 책드림, 꿈드림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경기도는 경기도사이버도서관과 함께 독서소외계층에 도서보급을 통하여 책에 대한 접근성 제고 및 독서환경을 지원하고, 나아가 주제별로 큐레이션 된 도서목록집을 개발하고 배포하여 포용적 독서복지 실현으로 경기도민의 독서활동을 증진시키고자 경기도 책나눔 사업 책드림, 꿈드림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경기도 책나눔 사업 책드림, 꿈드림은 문화적 격차를 줄인다는 문화복지 차원으로 보편 기본 독서개념으로 접근하여 기존 중고책을 기부 받아 나눔 하는 단순 보급에서 북큐레이션을 통하여 주제별 도서목록을 개발하고 도서 및 지식 보급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시도하였습니다.
 

이번 2020년 경기도 책나눔 사업 책드림, 꿈드림은 도서보급을 희망하는 경기도 내 독서소외기관(지역아동센터, 노인시설, 미혼모시설, 다문화시설 등) 160개소 선정, 주제별 도서 100권을 보급 합니다. 전문가 중심으로 주제별, 이용대상별 도서 900권을 선정하여 도서목록집을 제작하고 경기도 내 공공도서관에 배포 및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 자료공유를 하여 누구나 활용 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책나눔 사업 책드림, 꿈드림은 다음과 같이 추진되었습니다.
 

 

도서선정 TFT 구성
 

  20204, 각계 전문가(도서관사서, 독서교육, 평론가 등) 6명을 포함하여 도서선정 TFT를 구성하여 첫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사회적 이슈 사항, 트렌드의 변화 등 시의성을 반영하여 도정 핵심가치인 공정, 복지, 평화를 주제어로 도출하였습니다. 주제별 북큐레이션은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포괄적으로 진행하되 폭넓은 독자층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개인의 삶을 격려하고 공동체의 가치를 존중하는 도서를 선정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다양한 이용대상이 활용할 수 있도록 도서 형태를 고려하고, 어린이·청소년 도서 분야와 일반성인 도서 분야의 비율도 조정하여 선정하였습니다. 경기도 책나눔 사업 책드림, 꿈드림도서목록집에는 기본 서지정보 사항과 도서의 난이도, 전문가의 서평과 주제어가 실릴 예정입니다.

주제

소주제

주제어

공정,

나로 존재한다는 것

(개인)개인의 자유

자유, 평등, 책임, 존중

(공동체)인간답게 살아가는 힘

인권, 민주주의, 다양성

(사회) 공정한 사회

정의, 기본소득, 청년도전

복지,

함께 살아간다는 것

(개인)일상의 행복

, 우정, 사랑, 호기심, 철학

(공동체)건강한 공동체

나눔, 배려

(사회)보편적 복지

소통, 성평등, 차별

평화,

더불어 행복하다는 것

(개인)일과 삶의 균형

노동, 취미, 예술

(공동체)함께 공존하는 삶

과학, 동물보호, 자연보호

(사회)지속가능한 미래

지구위기, 세계문제, 재난

  
 

책나눔 기관 선정
 

  지난 5월에는 도내 독서소외기관을 대상으로 책나눔 희망기관 1차 신청 접수를 받았습니다. 도서보급을 희망하는 기관들은 경기도사이버도서관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참여 신청서 서식을 다운 받아 직접신청 및 도서관을 통해 접수하였고, 대상 유형별, 지역별 상황을 고려하여 심사기준에 따라 책나눔을 받을 희망기관이 선정될 예정입니다. 책나눔은 독서소외기관 약 160개소를 선정하여 2(71차 보급, 102차 보급)에 걸쳐 경기도 책나눔 사업 책드림, 꿈드림도서목록집에 선정된 도서 100권이 보급될 예정입니다.

구 분

내 용

7

8

9

10

11

12

희망기관
신청 및 보급

희망기관 1차 신청

 

 

 

 

 

 

도서보급 1

 

 

 

 

 

 

희망기관 2차 신청

 

 

 

 

 

 

도서보급 2

 

 

 

 

 

 

 

현재 경기도 책드림, 꿈드림도서목록집 제작과 책나눔 희망기관 선정 작업을 하고 있으며 도서보급은 올해 7월 말, 전문가들이 주제별·이용대상별 선정한 책드림, 꿈드림도서목록집은 8월 경기도사이버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문화와 정보에 있어서 소외되는 계층에게 도서를 보급함으로 독서환경 개선 및 보편적 독서권을 보장하고 나아가 경기도민의 독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책 읽는 문화 확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책나눔 희망기관 2차 신청은 9월에 다시 진행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사이버도서관 홈페이지(https://www.library.kr)>도서관지원>책나눔 책드림, 꿈드림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