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상세화면
제57회 도서관주간 “당신을 위로하는 작은 쉼표 하나, 도서관”

도서관주간은 도서관의 가치와 필요성을 알리고 지역주민들의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국도서관협회가 1964년부터 매년 4월 12일~18일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제57회를 맞이한 도서관주간은 ‘당신을 위로하는 작은 쉼표 하나, 도서관’ 이란 주제로 전국 각급 도서관에서 저자강연, 전시, 서평공모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됩니다.
 

2021년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을 지키며, 국민 누구나 지역의 도서관주간 행사를 확인하고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도서관주간 공식 홈페이지가 개설되었습니다. 도서관주간과 관련한 도서관별 행사와 프로그램을 한 곳, 한 눈에 보며 코로나19로 지치고 힘든 날을 위로하는 기회를 만들면 어떨까요?
 

* 도서관주간의 모든 소식이 모이는 곳 : 도서관주간 공식홈페이지 http://www.kla.kr/jsp/libraryweek/index.jsp
 

<제57회 도서관주간 공식포스터>
 

경기도 각 지역 도서관에서도 도서관주간을 맞아 다양한 행사가 펼쳐지고 있어 특색 있는 프로그램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올해 대체로 비대면 온라인 프로그램과 지친 일상을 위로하고 다독이는 체험활동 행사가 높은 비중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먼저 수원시 도서관에서는 온라인 독서모임 운영 노하우 강좌 <온라인 독서모임 나도 해볼까>, 현대미술과 팝아트를 배우며 직접 체험하는 <신나는 현대미술! 나는야, 어린이 예술가>, 손인형극 <기억 속 노란병아리> 등이 모두 온라인으로 운영되며,

고양시는 시민의 추천도서로 구성된 서재를 전시하는 시민과 함께 하는 북큐레이션으로 <고양시민의 서재>를, 일주일간 매일 책을 읽고 지정된 시간 내에 오픈채팅방에 사진으로 인증하는 <고독한 매일독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용인시는 미술, 육아, 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작가와 <온라인 작가초청강연회>, 과학원리를 들여다보는 <랜선 과학 나들이> 등,  성남시는 신기한 과학의 세계를 과학책과 함께 소통하며 재미있게 풀어내는 <온라인 북사이언스 매직 토크쇼>, 저자특강 <열 남편 안 부러운 방구석 랜선 육아>, 멘토특강< 그래, 내겐 독서동아리가 필요해>, 전시 <독서 동아리가 밑줄 그인 문장전> 등 다양한 이용층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부천시는 마술공연을 보고 간단한 마술을 배워보는 <집콕 피크닉 패밀리 매직쇼>, 스마트폰을 이용해 여행사진 찍고, 보정하는 법을 배워보는 <내 손안의 여행사진> 등, 김포시는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나는 디지털아티스트이다>, <메이커 스페이스 작품전시> 과학과 환경을 이해하고 재생에너지에 대한 이해와 체험을 하는 <나도 재생에너지 전문가> 등을 운영하며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위축된 독서문화활동을 지원하고 공감하는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안양시에서는 창작뮤지컬 공연 <신데렐라와 친구들의 도서관 파티>, 독서원예 <꽃이랑 책이랑 정원꾸미기>, 작가와 함께 하는 인형극과 드로잉 놀이 <수영장에 간 아빠>, 책과 함께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책소풍 패키지> 대여 등 다채로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파주시에서는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는 다양한 기법을 배우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내가 만드는 애니메이션>, 도서관주간과 함께 세계 책의 날(4.23)을 맞아 일상 속에서 책의 가치와 의미를 생각하는 <곰곰이 책방> 이야기로 책방을 운영하며 쌓아온 노하우를 공유하고 독서와 함께 휴식을 즐길 수있는 지리적 환경을 이용한 도서관에서는 <도서관 숲길 걷기 챌린지>를 운영합니다.

안산시에서는 유튜브 온라인 공연 <맛있는 마술쇼>, 온라인 강연<신박한 인생정리>, <랜선으로 체스 클래스> 광명에서는 독서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우리 동네 '테라스 심야영화관'>, 온라인 필사프로그램 <철학을 읽고 삶을 쓰다> 포천시에서는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는 만큼 작가와의 만남으로 <이 시대에 필요한 리터리시> 강연을 진행합니다.

이외 더 많은 지역에서 다양하고 풍성한 프로그램들이 시민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지역 홈페이지를 참고 부탁드리며, 봄이 피어나는 4월, 다채로운 도서관주간 행사와 함께 안전하고 즐거운 날들로 채워가시길 바랍니다.

 


                                                                                                                                            글. 강윤경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