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상세화면
지역 아카이브, 지역의 다양성을 담다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는 지난 2014년부터 매년 도서관과 시군 문화원 등 관련 기관들이 상호 협력 하에 지역의 문화·역사 자원을 체계적으로 수집·보존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경기도 문화자원 아카이브 심포지엄”을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올해도 지난 5월 21일 수원선경도서관 강당에서 공공도서관과 문화원 직원, 기록 전문가 등 60여명이 모인 가운데 “2019 경기도 문화자원 아카이브 심포지엄”이 열렸습니다.

심포지엄을 처음 시작했던 당시에는 지역 자료의 수집과 보존의 필요성, 방법 등 이론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논의 했었지만, 해를 거듭하면서 하나 둘 여러 기관이나 단체에서 수행했던 의미 있는 시도들을 소개하는 자리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은 지난 몇 년간 우리 사회에서 아카이브에 대한 관심아 부쩍 높아지면서 과거에 비해 보다 전문적이고 발전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던 행사였습니다. 


 
첫 번째 발표는 “아카이브의 시작 – 휴먼 IN PAJU”를 주제로 파주중앙도서관 양태성 선생님이 맡아주셨습니다. “휴먼 IN PAJU”“ 사업은 “보편적 역사”라는 미명아래 잊히거나 지워진, 숨겨진 파주 시민들의 개별적인 목소리를 통해 파주의 변천사를 돌아보기 위한 취지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역 주민 11명과 전문가 멘토가 참여하는 시민 채록단을 구성하고 파주에 삶의 터전을 둔 어르신, 한 분야에서 일생을 바친 전문가를 찾아 구술 채록을 실시했습니다. 구술 채록 대상이 된 분들 가운데는 50년이 넘도록 대장장이로 한길을 걸어온 장인에서부터 지역 문학의 초석을 다진 작가와 오랜 시간 지역에서 학생들을 훌륭하게 길러낸 교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분들의 채록을 바탕으로 도서관에서 전시회도 열고 강연을 통해 함께 나눌 수 있는 자리도 마련했습니다. 파주시는 시장님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바탕으로 도서관내에 전담조직과 전문 인력을 확충하고 체계적으로 지역 기록 자료를 수집·보존하기 위한 사업을 순차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지방문화원의 아카이브 활동 사례로 화성문화원 김명수 연구원의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문화원은 각 지방의 향토문화 창달을 위해 일정한 시설을 가지고 문화 및 사회교육사업을 실시하는 비영리 특수법인체입니다. 1965년 설립된 화성문화원은 별도의 자문 위원회를 구성하고 기록자료 정리와 디지털 작업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올 1월까지 총 17,486건의 메타데이터를 작성하였고, 총 75,344건의 스캔 디지털 파일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김명수 연구원은 이날 발표에서 화성시 마을신앙 디지털 사전 자료 제작 및 전통민요 사이트 등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세 번째 발표는 서울 성북구의 문인을 대상으로 아카이브를 수행한 성북구립도서관의 사례를 김주영 도서관기획팀장이 들려주셨습니다. 성북구는 한용운, 염상섭, 이육사, 조지훈, 김동리, 박완서, 박경리 등 수많은 저명한 작가가 인연을 맺고 있는 지역적 배경을 살려 ‘성북 문인 史 기획전’을 추진했습니다. 2015년 신경림 시인을 시작으로 2017년 황현산 문학평론가, 2018년 박완서 소설가를 대상으로 기획전을 진행해 왔습니다. 성북구의 사례는 여러 다른 도시에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고, 지역 사회에서 도서관의 신뢰를 높이는데 에도 큰 역할을 했습니다.

마지막 발표자로 나선 전미정 기억발전소 대표는 50+ 세대를 대상으로 한 기록가 양성과정 프로그램 운영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참가자를 대상으로 1달간 이론 교육 및  글쓰기, 저작권, 사진 촬영 교육 등을 진행하고 이후 4개월 동안 ‘나 혼자 기억하고 있는 특별한 종로 이야기’를 주제로 기록단 활동을 수행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단순히 지역 자료의 기록을 수집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50+ 세대의 주체성과 활동성, 잠재력을 개발하고 의욕을 북돋아 주는 성과도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은 앞으로도 매년 지역 자료 아카이빙에 관한 동향과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기록 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기 위해 문화자원 아카이브 심포지엄을 지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 전국 각지에서 펼쳐지는 새로운 시도들을 함께 나누고 우리 사회의 기억들을 간직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리매김 하길 기대해 봅니다. 이날 심포지엄 발표 자료는 경기도메모리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2019 경기도문화자원 아카이브 심포지엄 자료집 https://memory.library.kr/items/show/62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