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아이돌을 인문하다

    아이돌을 인문하다

    교보 PC 모바일

    책소개

    아이돌의 곡들에서 길어 올린 문학과 철학의 46가지 키워드!

    K-POP을 대표하는 세 그룹,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워너원의 노래들을 비롯한 총 46곡의 노랫말과 함께 각각의 노래에 담긴 삶과 사랑에 관한 46가지 인문학적 키워드를 심도 있게 논의하는 『아이돌을 인문하다』. 방탄소년단의 12곡, 트와이스의 11곡, 워너원의 10곡의 노랫말들을 각각 성장과 책임, 아름다움과 구원, 생명과 약속, 정체성과 자유, 연대와 용기와 자존감 등 인문적인 개념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헤르만 헤세와 어슐러 K. 르 귄, 제인 오스틴과 표도르 M. 도스토예프스키, 다자이 오사무와 지그문트 프로이트, 알랭 바디우와 슬라보예 지젝, 그리고 대니얼 데닛 등 시대를 넘나드는 작가들과 철학자들의 눈을 빌려 그들의 노랫말 속 숨겨진 의미를 이야기한다. 이들 세 그룹 외에도 아이유와 엑소, 소녀시대 등 K-POP을 대표하는 아이돌의 노래들을 함께 담았다.

    모두 4장으로 구성된 책의 1장에서는 ‘한 사람의 성장’, 2장에서는 ‘연인 간의 사랑’, 3장에서는 ‘타인과 더불어 사는 세계’, 4장에서는 ‘인간의 본질’에 관하여 이야기한다. 아이돌의 노랫말에 담긴 스토리텔링뿐만 아니라 백설희와 김연자, 산울림과 김현식, 이승환과 신해철 등 한국 대중음악의 대표적인 뮤지션들이 발표했던 13곡의 노랫말이 함께 실려 있다.
    저자소개

    저자 : 박지원
    저자 박지원
    대학에서 사회학을 전공했다. 졸업 후 기자와 서점 MD, 출판사 에디터 등을 거쳤고, 지금은 작은 출판사를 운영하고 있다. 팟캐스트 <읽는 사람>을 진행하면서 여러 매체에 꾸준히 글을 기고하는 중이다. 지난해 여러 학교와 기관들에서 ‘인문학으로 읽는 K-POP’ 특강을 진행했고, 이를 바탕으로 <아이돌을 인문하다> 출간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도스토예프스키를 가장 좋아하며 <배철수의 음악캠프>의 애청자이다. 어린 시절 우상이었던 서태지와 이승환, 노엘 갤러거 같은 이들과 함께 늙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