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상세화면
2020 경기도 독서의 달 포스터 <책 펴고 마음 활짝>
9월은 독서의 달입니다. 도서관은 일년 중 가장 바쁜 달이기도 하지만 이용자에겐 풍성한 시간이기도 합니다. 코로나19로 계획되었던 행사가 줄줄이 연기되거나 취소되는 상황에서 도서관은 이용자를 위한 새로운 방식으로 독서의 달을 준비하며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독서의 달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행사로 전환하여 운영하는 곳이 많아지고 대면 서비스에 제약이 따르면서 온라인 콘텐츠의 유형과 의미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번호에서는 수많은 정보자료에 둘러싸여 있는 일상에서 시선을 모으는 대표적인 시각 매체 경기도 포스터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 2019년 경기도 독서의 달 포스터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는 매년 9월 독서의 달을 맞이하여 독서의 달을 알리고 독서 필요성과 독서인구 저변확대를 위해 독서 포스터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포스터는 독서의 달 취지에 부합하는 표지를 선정하고, 선정된 표지에 어울리는 표어공모로 제작되어 지역 내 도서관 등지에 배포됩니다.

2020년 포스터 배경은 어린이책, 아동그림책 출판사에 표지 협조 요청을 통해 표지를 수집하여 내부심사 및 온라인 투표를 거쳐 최종 표지를 선정하였습니다. 최종 선정된 표지와 독서의 달 취지에 어울리는 표어공모전을 통해 최우수작 표어를 활용하여 독서의 달 포스터를 제작하였습니다.
 
* 2020년 경기도 독서의 달 포스터 배경
 
2020년 독서의 달 포스터 배경은 나는별 출판사의 『숲으로 읽는 그림책테라피』 (김성범, 황진책 지음) 도서표지가 선정되었습니다. 지난 7월 27일(월)부터 8월 7일(금)까지 경기도민 대상으로 진행된 온라인 표어공모전에는 총249명이 참여하여 610편이 접수되었고, 작년과 비교하여 두 배가 넘는 표어가 접수되어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응모된 표어는 기존 발표작과 비교, 표절의혹 심사, 도서관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표어 심사회의를 거쳐 최우수작 1편, 우수작 2편을 선정하였습니다.
 

* 2020년 경기도 독서의 달 독서포스터
(『숲으로 읽는 그림책테라피』’ , 김성범, 황진희 지음 나는별 출판사)

올해 최우수작 표어는 경기도 하남시 정윤*님의 책을 읽으면 생각이 열리고 마음이 열린다는 의미를 담은 “책 펴고 마음 활짝” 이. 우수작으로는 '책으로 떠나는 소풍', '늘 당신곁에, 마음을 나누는 책한권' 이 선정되었습니다.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표어는 독서의 달 포스터 및 경기도 독서의 달 행사에 활용됩니다. 

과년도 독서의 달 포스터 및 올해 포스터 이미지 파일은 경기도사이버도서관 홈페이지(https://url.kr/ezqtrQ)>소통마당>일반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부터 기상이변으로 인한  재해까지 복잡하고 어려운 환경 속에서 2020년 9월, 경기도 독서의 달 포스터에 잠시 눈을 맞추고 위로받고 힐링하는 시간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