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상세화면
모든 도서관을 위한 유일한 콘텐츠 <경기도 도서관총서>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은 도서관 현장의 균형 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매년 2종씩 <경기도 도서관 총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꾸준히 발간해온 총서는 학계와 도서관 현장에서 실무 안내서이자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도서관총서> 발간에는 두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도서관 현장을 위한 총서를 만드는 것입니다. 도서관·문헌정보학 분야의 출간 도서는 이론적이거나 학술적인 측면에 중점을 둔 경우가 많아 실제 현장 적용에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현장에서 어떤 업무를 맡더라도 해당 주제를 다룬 총서에 있는 내용을 참고하여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도서관의 현장 목소리를 생생하게 담는 것입니다. 다소 거칠더라도 오랜 기간 동안 도서관 현장에서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지면을 통해 선·후배 도서관인들과 공유하고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총서를 통해 업무상 시행착오를 줄이고 도서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랐습니다.

<경기도 도서관총서> 주제는 공개 공모를 통해 선정합니다. 매년 1~2월 한 달간 주제 공모하며 도서관 관계자라면 개인별, 팀별, 지역, 나이 무관하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공모 주제는 도서관 서비스, 이용자 연구, 도서관 철학, 도서관 운영, 독서 진흥, 디지털도서관 등 이외 도서관 서비스 발전을 위해 관련 주제라면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접수된 공모는 학계 및 도서관 현장 전문가로 구성된 ‘총서 공모심사회의’ 를 거쳐 2가지 주제를 선정합니다. 선정 주제의 연구진과 집필 계약을 체결하고 4월부터 10월까지 본격적인 연구 및 집필 활동에 들어갑니다. 집필 기간 중간에  '자문회의 및 중간보고회 ’를 통해 연구 진행 상황과 향후 일정을 점검하고 10월 말 최종 원고를 제출합니다. 공모를 통해 진행되는 만큼 별도의 윤문이나 교열 과정 없이 최종 원고 그대로 편집디자인을 입혀 제작합니다.

종이책으로 나온 단행본 총서는 경기도 공공도서관 및 전국 거점도서관 및 국가대표 기관에 발송합니다.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누리집(www.library.kr)에서는 발간한 모든 총서의 전문을 원문 PDF 파일로 다운받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도서관총서 30종을 포함하여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발간자료는 2021년부터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전자책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어 경기도사이버도서관 회원이라면 누구나 열람 가능합니다.
 
2008-2022 경기도 도서관총서 발간내역
 
 
작년 발간한 총서 29호는 「공공도서관 영어특화서비스 가이드」로 집필자의 영어도서관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영어자료 선택 방법과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 총서는 집필자가 운영한 영어도서관에서 지난 10년간 이용자들에게 사랑받았던 영어원서 추천 목록을 다양한 주제로 수록하고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도서관의 모든 활동은 시민의 일상에 늘 존재한다”
2022년 총서 2종은 <경기도 도서관총서> 발간 15주년을 맞이하며 의미 있는 해였습니다. 총서 30호는 15주년을 기념하듯 「관장의 이메일: 도서관장이 쓰는 공공도서관 경영노트」로 파주시 도서관장을 맡으며 더 나은 도서관을 만들기 위해 도서관 직원들과 함께 도서관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소통하고 실천한 구체적인 사례와 공공도서관 경영 전략을 담고 있습니다. 도서관장은 '메일쓰기'를 통해 조직 구성원과 도서관의 변화와 혁신에 동행하면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로 도서관 운영 철학을 녹여내고 있습니다. 도서관 관계자 뿐만 아니라 도서관을 일상에 두고 사는 모두에게 추천드립니다.



2023 경기도 도서관총서 주제 선정
매년 이맘때면 총서 주제가 선정됩니다. 어느 덧 도서관총서는 애독자층이 생겼고 이 시기 선정 주제에 대한 관심과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올해 선정된 주제는 '도서관의 진화: 기술과 문화의 융합(총서31호)'과 '클래식 음악 특화도서관의 성장 기록(총서32호)'입니다. 두 가지 주제가 어떤 연구와 내용으로 채워져 나오게 될지 응원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현장에 계신 많은 분들의 총서 참여를 기다립니다.



※ 경기도 도서관총서 보러가기
1. ‘전자책’으로 이용하기 
 -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누리집(www.library.kr) > 전자책 > 일반전자책 > 일반자료 > 도서관 발간자료 > 도서관총서
2. 원문보기(PDF파일)  
 -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누리집 > 도서관지원 > 발간자료 > 경기도 도서관총서
 -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누리집 > 경기도 메모리 > 검색창 ‘총서’ 또는 ‘총서 주제’ 검색


 
글.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사서 강윤경